Developer/C#, 닷넷

C# 프로젝트 생성, Hello World 출력

우주로그 2022. 8. 10.

1. 프로젝트 생성

기본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생성이 필요합니다.

Hello World를 출력하기 위한 기본적인 프로젝트 생성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설치된 Visual Studio를 실행합니다.

설치가 안되어 있다면 이전 글 참고하세요.

2022.08.10 - [Developer/C#, 닷넷] - [C# 기초] Visual Studio 설치

 

[C# 기초] Visual Studio 설치

1. 개요 .NET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IDE(통합 개발 툴)이 필요합니다. MicroSoft에서 .NET 개발을 위해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IDE가 Visual Studio입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Visual Studio 2022입니다. C#과 .NET..

woojoolog.tistory.com

Visual Studio가 실행되면 "새 프로젝트 만들기"를 클릭해줍니다.

Visual Studio에서는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는데, 그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콘솔 앱"을 선택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프로젝트 이름은 보통 첫자는 대문자를 사용하며, 단어 구분을 위해 중간 단어 첫자도 대문자로 사용합니다.

하단 "솔루션 및 프로젝트를 같은 디렉터리에 배치"는 체크 활성화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솔루션 파일과 프로젝트 파일은 같은 디렉토리에 배치하게 됩니다.

솔루션 내에 여러개의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경우는 별도 디렉토리로 해야 하지만, 현재는 기초 강좌이기 때문에 한 곳에 넣기로 하죠.

마지막으로 Framework를 선택해야 합니다.

장기 지원으로 되어 있는 항목이 .NET Framework와 .NET Core가 존재합니다.

그 중에 .NET Core를 선택합니다.

MicroSoft에서 신규 프로젝트는 Core를 권장하고 있으며, .NET Framework는 현재 유지되고 있는 과거 프로젝트를 위해 유지가 되고 있고, 이것도 언젠가는 사장되지 않을까 합니다.

 

최종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이제 Program.cs라는 파일이 생성되고, Hellw World를 출력하는 기본 코드가 그 안에 들어가 있습니다.

이제 "F5" 버튼이나, 디버그 -> 디버그 실행 메뉴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출력됩니다.

2. 소스코드

using System;

namespace HelloWorldTest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

이제 소스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3. using

using System;

using은 말그대로 사용하겠다는 의미이며, 여기서는 System이라는 namespace를 사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using을 사용하지 않고, 아래처럼 직접 이름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 경우 매번 입력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using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이제 namespace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using System;

namespace HelloWorldTest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Console.WriteLine("Hello World!");
            System.Console.WriteLine("I'm Free");
        }
    }
}
c#에서는 2가지 방식으로 주석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 : 같은 라인의 우측 문구 전체가 주석 처리됨
/* 블라블라블라 */ : /*와 */ 사이에 있는 모든 문구가 주석 처리됨(줄넘김 포함)

4. namespace

namespace(네임스페이스)는 클래스, 인터페이스 등을 묶어(package) 놓은 그룹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Console.WriteLine("Hello World!");

여기서 Console라는 Class는 사용하기 위해서 using System을 사용한 것 입니다.

Visual Studio 창에서 ctrl 버튼을 누른 채 Console를 클릭하면 System namespace 내의 Console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Class는 또 뭘까요?

 

5. Class

Class는 아래 글에 별도로 설명했으니 참고해주세요.

2022.08.11 - [Developer/C#, 닷넷] - [C# 강좌] 객체(Object), 클래스(Class), 인스턴스(Instance) 차이 비교

 

6. Main

static void Main(string[] args)

Main은 닷넷 프로젝트에서 가장 먼저 실행되는 부분으로 필수로 존재해야 하는 메소드입니다.

메소드 역시 Class 설명할 때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static void 포함)

여기서는 기본으로 꼭 실행되야 하는 부분이라고만 이해하면 됩니다.

 

7. Console.WriteLine

위에서 언급했듯이 System namespace에 존재하는 출력을 위한 메소드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2022.08.08 - [Developer/C#, 닷넷] - [C# 강좌] 다양한 문자 출력 방법

 

댓글